문화사업

예술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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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덕수 명인과 함께하는
<전통연희 앙상블>

사물놀이 창시자 김덕수 국악 명인과 한울림예술단과 협업하여, 전통연희를 기반으로 한 전통예술 교육 운영.
일상 속 접하기 어려운 국악기 체험과 더불어 김덕수 명인의 공연 및 강연을 통해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심도있는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여 어린이의 예술 성장 지원.
대상
초등학생
기간
2024.10.27 ~ 2024.11.3
문의
관악문화재단 도서관플러스팀

02-828-5829

사업목적

  • 어린이라운지 공간운영 및 창의 예술 융합 콘텐츠 기획으로 지속 가능한 예술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공간의 입체적 운영을 통한 다양한 예술적 관점과 경험을 제공하여 지역 내 예술 교육 토대를 마련 및 어린이 예술가 발굴

주요내용

  • <전통연희 앙상블>은 2023년 진행된 한국 음악 교육 프로그램 <소리로 놀자>에 이어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국악적 요소를 결합한 예술놀이를 통해 생소할 수 있는 전통연희를 소개하고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며, 확장된 문화예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다. 사물놀이 창시자 김덕수 국악 명인이 이끄는 한울림예술단과 함께하였으며, 총 7회 운영하여 1,199명이 참여했다.
    전통 예술 교육은 한울림예술단의 역동적인 판굿 공연으로 시작하여 사물놀이 동화 음악극 관람, 국악기 및 복색 체험과 합주 공연까지 다채로운 구성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11월 3일 관악산 으뜸공원에서 열린 ‘찾아가는 공연장 관광버스 대잔치’에서 사물놀이의 역사와 의미를 유쾌하게 풀어낸 김덕수 명인의 강연과 한울림예술단의 공연이 함께한 렉처콘서트가 진행되어 생동감 넘치는 퍼포먼스로 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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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사물놀이 창시자 김덕수 명인 및 한울림예술단과 협업하여 전통예술교육 및 김덕수 명인의 렉처콘서트 공연 운영
  • 사물놀이 예술교육 및 공연 및 강연 총 7회, 1,199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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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라운지 공공예술 프로젝트
<나도 어린이 예술가>

팝아티스트 홍원표 작가와 협업하여 예술 교육형 드로잉 프로그램 운영하고 어린이 작가들과의 협업 드로잉으로 공공예술작품 ‘꿈, 희망, 그리고 관악’ 도출. 어린이의 창조적 가능성을 예술적 결과물로 구현하고 작품 전시 및 인터뷰를 통해 문화예술 경험 확장 기회 제공
대상
초등학생
기간
2024. 7. 7. ~ 2024. 9. 7.
문의
관악문화재단 도서관플러스팀

02-828-5829

사업목적

  • 어린이라운지 공간운영 및 창의 예술 융합 콘텐츠 기획으로 지속 가능한 예술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공간의 입체적 운영을 통한 다양한 예술적 관점과 경험을 제공하여 지역 내 예술 교육 토대를 마련 및 어린이 예술가 발굴

주요내용

  • <나도 어린이 예술가>는 전문 아티스트와 지역 어린이가 함께하여 단순한 예술 체험을 넘어 자기 주도적인 창작 기회를 통해 입체적 결과물을 완성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공공예술프로젝트이다.
    독창적인 캐릭터 ‘바라바빠’로 잘 알려진 팝아티스트 홍원표 작가와 함께, 총 8회 운영하였으며 관내 초등학생 및 양육가정 515명이 참여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완성하도록 도왔던 드로잉 체험 프로그램을 거쳐, ‘관악구’를 주제로 우리 동네 명소와 자신만의 캐릭터를 독특하고 개성있게 표현한 협업 드로잉으로 공공미술작품 ‘꿈, 희망, 그리고 관악’을 완성했다. 해당 작품은 관악아트홀 1층 로비에 전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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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세계적인 아티스트 홍원표 작가와 함께 드로잉 작품을 완성하는 공공예술 프로젝트 진행
  • [성과] 드로잉 예술교육 및 공공예술작품 협업 드로잉, 전시회(성과공유회) 총 8회 진행, 515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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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콘텐츠 고려어벤져스 및 <고고스쿨>

강감찬 장군을 소재로 ‘쉽고 재밌는’ 역사 교육 콘텐츠를 개발・제작하여 강감찬 장군을 통해 올바른 인성교육 및 역사 교육 강화 및 로컬 콘텐츠를 활용한 ‘킬러콘텐츠’를 개발하여 관악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계기 및 관악구 대표 역사교육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대상
초등학생 및 전체
기간
2022. 5. ~ 현재
문의
관악문화재단 청년문화팀 (미디어센터관악)

02-6385-7500

사업목적

콘텐츠 확산
관악 고유 소재로 콘텐츠 제작을 통해 지역 문화 콘텐츠 활성화 도모
협력체계 구축
고려 강감찬 역사 교육 확산
역사교육 운영
콘텐츠를 활용한 찾아가는 역사교육 고고스쿨운영

주요내용

  • 기존 영상 및 콘텐츠를 활용하여 초등 학년별・과목별로 강감찬 장군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 개발
  • 관내 학교 뿐만 아니라 전국 많은 학교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형태의 교구재 개발
  • (구성) 학생용 온라인 교구재, 교사용 수업 PPT 교안, 교구재 가이드 영상 제작
  • 5학년 사회 과목(한국사-고려) / 학교 수업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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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성과] 관악 관내 9개 학교참여 | 5학년 39학급, 814명 참석 | 94%(만족이상)
  • 영상시청, 인터뷰 진행, 퀴즈시간 및 강감찬 게임기 도안을 활용한 활동 교육 진행
  • 지역 고유 소재인 강감찬 장군 및 고려를 바탕으로, 전국 지역 곳곳에 서려 있는 강감찬 장군 설화 및 고려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발굴하고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지역 문화 콘텐츠 활성화에 기여
  • 찾아가는 역사교육 <고고스쿨>을 통해 구암초등학교 외 8개 초등학교 5학년 대상으로 역사전문강사와 수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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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꿈의 무용단 <관악 으라차찬> 2기

현대무용가 안은미가 이끄는 '꿈의 무용단 관악 으라차찬'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관악문화재단 주관으로 2023년 꿈의 무용단 1기 거점기관으로 선정되며 시작되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인 관악구의 특성을 살려 지역 내 문화예술 수요를 충족하고, 지역의 문화예술 인프라와 인적자원을 활용해 아동·청소년들이 문화예술을 통해 치유받고 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무대를 만들어갑니다.
대상
관내 아동·청소년(8~19세) 40명
기간
2024. 4. ~ 2024. 12.
문의
관악문화재단 축제기획팀

02-828-5763

사업목적

  • 지역 사회의 아동·청소년들에게 무용을 통한 주체적인 문화예술 향유와 창작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가치관 형성, 정체성 확립, 미래 역량 발굴 등 다면적 성장을 유도하고자 함
  •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이 춤을 통해 소통하며 참가자 사이의 유대와 소통으로 공동체 안에서 사회성을 함양하고 소속감을 증진하도록 하고자 함

주요내용

  • 관내 아동·청소년의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춤을 만드는 작업을 통해 가치관, 정체성, 미래 역량 발굴 등 전인적 성장 지향을 위해 추진하는 무용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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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2년 연속 우수사례 선정) 1년 차에 관악구 참여자의 발달 과정에 맞춘 교육 과정 개발하여 “교육-창작-공연과정의 정교한 연결로 창의성과 독창성 추구”한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2년 차에는 전문가 평가 성과점검 결과 “창작 및 공연 역량 수준 분야: 독창적인 무용단 정체성 확립”을 통해 꿈의 무용단 “관악 으라차찬” 만의 브랜드 입지를 구축하였다고 평가받음
  • (브랜드 입지 강화) 정기 공연, 2024 서울거리예술축제 <쾌지나 창창나네♥>, 2024 대한민국은 공연 중<프로젝트 손: 감동 그대로> 등 다양한 대외 행사에 참여하여 꿈의 무용단 관악만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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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틀강감찬> 3기

관악구의 대표 역사 인물 강감찬 장군의 정신을 계승하는 '리틀 강감찬'은 2022년 관악강감찬축제와 연계하여 시작된 청소년 역사·문화 체험활동 프로그램입니다. 강감찬 장군의 리더십과 지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청소년들이 역사적 가치와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체험형 역사 연극, 활쏘기, 강감찬 일대기 제작, 축제 프로그램 기획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배웁니다. 단순한 역사 교육을 넘어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는 역사·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여 관악구의 문화도시적 정체성을 강화하고 미래의 영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대상
서울시 4~6학년 초등학생 30명
기간
2024. 8. ~ 2024. 11.
문의
관악문화재단 축제기획팀

02-828-5763

사업목적

  • 강감찬 장군을 소재로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해 접근성을 높여 미래세대 희망인 청소년의 가치 확산을 통한 문화도시 생태계 조성
  • 세계 속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자기주도적 체험 및 교류 활동으로 바람직한 국가관과 역사 인지도를 높이고 차세대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량을 강화

주요내용

  • 관악구 특화 역사 문화자원 연계하여 관악구의 영웅, 강감찬 장군의 가치와 도전 정신을 계승하는 서울시 전역 청소년 대상 역사·문화 체험활동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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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리틀강감찬 브랜드 강화) 리틀강감찬이 활동을 통해 배워왔던 강감찬 장군의 일대기와 정신을 알리고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여 운영하여 대외적으로 관악강감찬축제의 홍보 대사로서 리틀강감찬의 활동을 알리는 것과 동시에 단원으로서의 성취감과 소속감 고취
  • [성과] 2024 관악강감찬축제 <리틀강감찬을 찾아라> 프로그램 참여자 4,430명 (2024.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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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청소년문화기획단>

청소년 문화기획단은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문화예술과 인공지능 AI기술을 결합한 융복합 예술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주체적으로 자기표현과 적성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AI 인공지능 및 미디어아트 분야 전문가들로 강사진을 구성해 실습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이 AI 기술을 깊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스스로 미래 사회에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상
청소년
기간
2024. 6. ~ 12.
문의
관악문화재단 싱글벙글교육센터

02-878-1114

사업목적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확대
청소년의 문화적 역량과 창의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발굴
미래 인재 양성 프로그램 개발
실습을 매개로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프로그램 기획·운영하여 창의적 인재 육성
AI 기반 통합예술교육 실현
문화기획의 이론적 고찰과 4차 산업 시대 새로운 진로 및 적성 탐색 기회 제공

주요내용

  • 청소년들이 문화기획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Chat GPT와 Vrew를 활용한 기획안 작성 및 콘텐츠 제작 교육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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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교과수업으로 접하기 어려운 주제 및 수업방식으로 청소년들의 진로·적성 개발 지원
  • 관내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실습 위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단합력과 리더쉽, 창의력 증진 도모
  • 4차산업시대 AI기술 기반 문화적 역량과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으로 청소년 관점에서 재구성한 콘텐츠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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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다락 문화예술학교 <자연스러운 예술in>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자연스러운 예술IN’은 주민 누구나 일상 더 가까이에서 예술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후 위기 시대 자원순환의 가치를 스스로 학습하고, 참여자들의 창의력 및 예술성 증진을 돕기 위한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싱글벙글교육센터는 2년 연속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드로잉, 콜라주, 스테인드글라스, 도자 등 생활 속 버려진 소품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를 통해 주민들이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체험하는 동시에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대상
대학생‧청년, 성인·중장년
기간
2024. 7 ~ 9.
문의
관악문화재단 싱글벙글교육센터

02-878-1114

사업목적

일상 속 순환‧공존 인식 제고
문화예술을 통한 생태·환경·사회구조 속 가치 성찰과 창의적 체험 지원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 브랜드 창출
장르 융합형 커리큘럼 보급 및 다각화된 예술교육 프로그램 제공
자율랩 방식 수업 운영
참여자 중심의 탐구 및 창작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독려

주요내용

  • 생태·환경·사회구조 속 가치 성찰을 위한 환경과 문화예술을 결합한 장르융합형 융복합 교육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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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생활 속 버려진 소품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및 창작활동을 통해 예술교육의 가치 확산
  • 참여자 흥미와 관심 제고를 위한 개인 중심의 창작활동을 넘어 오픈클래스 공동작업 및 교류활동 확대
  • 프로그램 고도화를 통한 다양한 커리큘럼 구성 및 예술교육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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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 문화예술 프로그램

싱글벙글교육센터는 지역주민들의 여가 활용과 문화예술 시민 역량 강화를 위해 전 연령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예술 중심의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강생 대상 설문조사와 강사간담회 등 지속적인 주민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방안을 연구하고, 주민의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확대하고자 신규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 및 제공하고 있다.
대상
평생학습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기간
2024. 1 ~ 12. 매년 분기별 3월, 6월, 9월 12월(셋째주 월요일)
문의
관악문화재단 싱글벙글교육센터

02-878-1114

사업목적

평생학습 활성화
관악구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 운영
주민 자기계발 지원
주민 수요를 반영한 특색있는 평생학습 교육프로그램 발굴

주요내용

  • 지역주민들의 문화예술 소양 증진과 여가 활용을 위해 전 연령이 참여할 수 있는 평생학습 교육프로그램 발굴‧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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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방과후 : 오감클레이, 창의미술, 어린이 발레, K-POP 방송댄스, 코딩
- 미술음악분야 : 뎃생수채화, 보타니컬아트, 캘리그래피, 서양화, 가죽공예, 도자기, 하모니카, 우쿨렐레, 통기타, 오카리나, 플루트, 성악가곡
- 교양분야 : 시창작, 요가, SNPE자세교정‧스트레칭, 중국어‧일본어 생활회화, 스마트폰활용, 영상 편집, 이모티콘 만들기
  • 관내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및 주민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 구성, 추진계획 수립
  • 생애주기별 문화예술 중심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관악구 평생학습 문화 확산 및 으뜸교육문화 실현에 기여
  • 매년 참여자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평균 95% 달성,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환경 조성 긍정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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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관 운영지원사업
<동화구연지도사 과정 및 학습동아리 관악 동화 나누리 활동지원>

서울시교육청 평생학습관 2회 연속 지정되어 1회 지정 시 3년 지원사업으로서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학습동아리 운영지원을 통해 지역주민의 자기계발 기회 확대 및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동화구연지도사과정 프로그램 운영으로 경력단절 성인 대상 일자리 창출의 기회가 되고 있으며, 수료자 및 현장활동가로 구성된 학습동아리를 중심으로 지역 내 학습 소외계층 대상 봉사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대상
성인
기간
2024. 4. ~ 9.
문의
관악문화재단 싱글벙글교육센터

02-878-1114

사업목적

진로‧적성 개발 및 전문성 강화
동화구연 자격증 취득을 통한 경력단절 및 성인 일자리 창출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학습 동아리 운영 지원을 통한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
지역 내 나눔문화 확산
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문화소외계층 대상 재능기부 활동 전개

주요내용

  • 주민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동화구연 이론 및 실기 교육을 통한 자격증 취득과 학습동아리 활동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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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구민의 학습 커뮤니티 지원을 통해 평생학습 생활화 및 삶의질 향상(동화구연지도사과정 수료 및 자격 취득 12명)
  • 동화구연지도사 실습 및 봉사활동을 통한 자기계발과 현장 능력 배양
  • 학습동아리를 통해 교육내용을 심화하고 나아가 관내 어린이집, 초등학교 대상 동화구연 멘토링 지원(사회공헌활동 77회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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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협력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디지털과 만나는 관악마을창작소>

자치구 단위 생활권 문화예술교육 기반 조성을 위한 지역협력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디지털과 만나는 관악마을창작소’는 지속가능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기 위해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기획되었다.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현대사회 구성원인 아동-청년-장년층 신구세대가 함께 예술교육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예술 기법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대상
아동·청소년, 성인·중장년
기간
2024. 5 ~ 11.
문의
관악문화재단 싱글벙글교육센터

02-878-1114

사업목적

지속가능한 예술교육 실현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수요와 변화하는 교육트렌드를 반영한 신규 프로그램 기획
창의적 예술 체험 및 협력 강화
지역 예술가 및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실효성 있는 문화예술교육 제공
다양한 세대 문화 향유 및 교류 실현
신구세대의 문화 차이 이해 및 보편적인 문화예술 향유권 증진 도모

주요내용

  •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과 핸드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융복합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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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개인의 단순한 역량 개발을 위한 예술교육을 넘어 참여자 간 교류 및 공동 창작활동 기회 부여
  • 핸드페인팅과 디지털드로잉 기법을 활용한 개별/공동 작품 제작을 통해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착 증
  • 참여자의 삶 속에서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예술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문화예술의 일상화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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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미디어크리에이터양성 교육

관악구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 및 아동·청소년의 미디어 분야 직업 체험 기회 제공한다. 체계적인 미디어 교육을 통해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센터의 접근성 향상 및 크리에이터의 창작 활동 광간을 지원한다.
대상
- 지역 주민 모두
기간
2021.06 ~ 현재
문의
관악문화재단 청년문화팀 (미디어센터관악)

02-6385-7500

사업목적

  • 관악구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미디어 접근권 개선으로 맞춤형 교육 및 함양으로 삶의 질 향상
  •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기획 능력 향상으로 관악구 콘텐츠 산업 확장 및 센터 운영활성화
  • 강감찬 장군을 소재로 쉽고 재밌는 역사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관악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전국적으로 확산
  • 문학과 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인문학 지식과 사유를 통해 더 넓은 세계관을 형성하고,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해 더 깊이 다가감으로써 삶을 풍성하게 하고자 함

주요내용

  • 크리에이터 양성 : 다양한 미디어 교육으로 크리에이터 양성 기반을 다짐으로써 미디어 문화 확산 및 관악구 특화콘텐츠 발굴
  • 미디어 역량 강화 교육과 공간 대관 및 장비 대여, 관악 특성화 콘텐츠 개발을 통해 미디어산업 발전과 구민의 미디어 접근성을 높이는 센터로써 역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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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미디어 역량 강화 교육과 공간 대관 및 장비 대여,
  • 관악 특성화 콘텐츠 개발을 통해 미디어 산업 발전과 구민의 미디어 접근성을 높이는 센터로써 역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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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학교 <책vs영화,영화vs영화>

2024년 길위의인문학(지혜학교) 공모 선정이 되어 책vs영화, 영화vs영화를 주제로 총12회 강연을 통해 인문학적 요소를 찾아볼수 있는 미학성과 사회성을 갖춘 영화를 선정하고 그 원천이 된 책을 함께 읽으며 참여자들이 주체적으로 자유로운 토론 및 작품을 다각도로 사유할 수 있는 비평 활동으로 해당 주제를 더욱더 심층적으로 탐색하며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대상
시민 누구나
기간
2024. 6. ~ 10
문의
관악문화재단 청년문화팀 (미디어 센터 관악)

02-6385-7500

사업목적

  • 다양한 해석으로 화제되는 영화를 원작 책, 혹은 아이디어를 제공한 책과 함께 학습하며 관련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 및 비평을 통해 사회와 인간의 다양한 모습에 집중하고자 하였고, 문학과 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인문학 지식과 사유를 통해 더 넓은 세계관을 형성하고,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해 더 깊이 다가감으로써 삶을 풍성하게 하고자했다.

주요내용

  • 책과 영화, 오마주와 리메이크 함께 알아보고 토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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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다양한 영화 주제로 수강생들이 폭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하여 개인 성장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통찰력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토론 방식은 참여자들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며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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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관문스쿨 >

관악을 이끄는 문화시민 리더를 육성하고 이들이 지역문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시민문화기획자 양성과정
대상
시민문화기획자로서 지역문화 활동을 희망하는 시민 누구나
기간
2024.05. ~ 2024.12
문의
관악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

02-889-5634

사업목적

  • 다양한 영역(골목상권, 마을재생, 미디어 등)에서 창의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활동가 및 시민문화기획자를 체계적으로 양성
  • 기존 문화기획자(활동가) 등의 재훈련을 포함해 관악 문화 도시의 활동 주체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이론·실습 교육프로그램 운영

주요내용

  • 문화기획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기본교육과 프로젝트 기획 및 수행을 위한 멘토링 강의(심화과정)진행
  • 문화도시 주체로 성장하기 위한 개별단위의 프로젝트를 다양한 공연, 축제 등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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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성과] 8개 스쿨 개설 참여자 54명, 수료자 43명
  • 01 관악형 미술문화도시 스쿨 (관악美-퍼블릭아트)
  • 02 관악형 음악문화도시 스쿨1 (관악앙상블1-공연)
  • 03 관악형 음악문화도시 스쿨2 (관악앙상블2-음악공연기획)
  • 04 관악형 춤문화도시 스쿨 (GWANA CREW과나크루-스트릿댄스)
  • 05 관악형 생태문화도시 스쿨 (관악 同行-반려동물,자연)
  • 06 관악형 영상문화도시 스쿨 (관악영상규장각)
  • 07 관악형 상업문화도시 스쿨2 (관商여지도-상업공간과 인디밴드의 콜라보)
  • 08 관악형 행복문화도시스쿨 (행복연구소-커뮤니티문제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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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 특강 시리즈
<로열 인문학> <인문학으로 보는 철학, 과학, 예술>

[일상 속에서 살아 숨 쉬는 인문학]
철학자 채사장이 ‘인간 본연의 탐구’를 주제로 현대 사회 속 개인 내면의 위기와 존재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제공하였으며, 김상욱 교수는 ‘과학과 인간의 미래’ 강연형 북콘서트를 통해 인공지능과 창의성, 자율성이 공존하는 미래 사회를 조망하였다. 특히 해당 강연은 98%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며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대상
구민 누구나
기간
2024.9. ~ 12.
문의
관악문화재단 도서관플러스팀

02-828-5825

사업목적

  • 책을 기반으로, 세대 통합형 문화예술 축제 형성

주요내용

  • 철학자 채사장이 ‘인간 본연의 탐구’를 주제로 현대 사회 속 개인 내면의 위기와 존재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제공하였으며, 김상욱 교수는 ‘과학과 인간의 미래’ 강연형 북콘서트를 통해 인공지능과 창의성, 자율성이 공존하는 미래 사회를 조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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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해당 강연은 98%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며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안은미 무용가는 ‘인간 본연의 창의성’을 주제로, 관습과 상식을 뛰어넘는 표현 방식과 예술적 상상력을 탐구하며 창의력을 키우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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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위의 인문학
<AI 임팩트 : 문화예술과 일상 속의 AI>

시대가 변하면 고민해야 할 질문도 달라진다. ‘길 위의 인문학’은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이슈를 반영해, 시민들이 인문학을 일상과 연결하도록 기획되었다. 강연, 탐방, 체험, 창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시각을 얻으며, 대화를 통해 개인과 공동체의 삶을 성찰한다. 관악구립도서관은 시민 참여를 중심으로 인문학이 생활 속에서 시대적 변화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대상
지역주민(아동, 청소년 및 성인, 인문학에 관심 있는 누구나)
기간
2024. 7. 11. ~ 9. 12.
문의
관악문화재단 도서관플러스팀

02-851-5572

사업목적

  • 인문학적 성찰과 사유를 통한 삶의 가치관 형성 지원
  • 도서관 기반으로 지역 내 인문학 거점 조성
  • 강연, 탐방, 창작 활동을 통해 인문 가치를 체험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일상 속 인문 향유 기회 확대 및 인문정신문화 가치 확산

주요내용

  • AI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필수적인 이론 교육부터, AI의 한계와 미래에 대해 문화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사례 탐구 강연과 연계된 생성형 AI 예술 창작 체험 후속모임
  • 사례 탐구 강연과 연계하여 실제 AI, 빅데이터 등 미래기술을 활용한 융합예술을 체감할 수 있는 전시 탐방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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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및 성과

  • [성과] 총 10회(탐방 1회, 후속모임 1회 포함), 211명 참여
  • AI가 일상과 예술에 미치는 영향을 인문학적 시각에서의 수용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 방안 모색함
  • 기술 발전 속에서도 인문학으로 인간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 및 인문학적 통찰력 강화
  • 지역주민의 문화적 격차 해소 및 다양한 계층이 인문학적 경험을 통해 사회적 포용력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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